사회복지실천의과정은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의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대처 능력을 향상한다는 궁극적 목적과 함께 원조 과정의 단계별로 고유의 목표와 이를 수행하기 위한 주요 과업과 기술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실천의 단계는 이론적 기반에 따라 지향점이 다르지만, 사회복지사의 관점에서 효과적인 개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과업에 초점을 두고 실천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초기 단계는 접수, 자료수집과 사정, 목표설정 및 계약 등을 포함한다. 먼저 접수는 사회복지기관을 찾아온 사람이 그 기관의 서비스를 받을 자격요건을 갖추었는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을 통해 해당 기관에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고 판단되면, 필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다른 기관으로 의뢰하게 된다. 이때 접수를 담당하는 사회복지사는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서 클라이언틍게 친절하게 대함으로써 정서적 문제를 다룰 수 있도록 돕는다. 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한 경우에는 그 사람의 상황이나 관련된 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자료수집이 이루어진다. 수집해야 할 자료에는 개인의 신상정보와 생육사, 제시된 문제와 관련된 개인의 자원, 현재의 사회적 상황의 자원과 제한점, 기관의 자원과 한계점 등을 파악한다. 이 과정에 사회복지사의 전문적인 자세와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진심 어린 태도가 나타나야 한다. 자료수집이 끝나면 수집된 자료를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최종적으로 문제를 규정하고 실천 방향을 정하는 사정이 이루어진다. 자료수집이 클라이언트와 그의 문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많은 자료를 수집하는 작업이라면, 사정은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심사숙고하여 문제를 규정해 내는 작업이다. 사정의 대상 영역에는 클라이언트의 정서 심리 상태, 역할 수행상의 문제, 클라이언트의 생활력, 자아방어기제,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대처 방법, 가족의 구조와 기능, 사회적 지지 등이 있다. 특히 클라이언트와 그의 환경을 사정할 때 약점이나 역기능보다는 장점이나 순기능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사정하여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강화하거나 개발해야 할 환경체계를 규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클라이언트의 사회환경과 관련된 정보는 가계도와 생태도를 사용하여 정리할 수 있다. 먼저 가계도는 개인이 속한 가족관계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활용한다. 즉, 클라이언트의 양육 환경, 특히 가족관계를 간단히 도식화함으로써 가족구조와 가족구성원에 대한 정보를 얻고 가족구성원 간의 관계를 기술하여 가족 상황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다. 다음으로 생태도는 사회적 맥락에서 개인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다. 즉, 클라이언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 속의 체계와 클라이언트의 가족이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써 가족 내부에 대한 이해와 외부와의 연결 및 적응 정도를 이해하게 된다. 이러한 가계도와 생태도는 클라이언트와의 면접 내용을 근거로 해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공동으로 작성하는 것이 원칙이다. 한편, 계획수립을 위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문제에 대한 이해를 공유하면 문제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이에 근거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개입 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목표는 클라이언트의 능력을 고려하여 구체성, 현실성, 측정 가능성, 성취 가능성 시기 적절성 등을 고려하여 설정한다. 이러한 표적 문제와 목표가 설정되면 서로의 의무와 과업, 구체적 실천 활동을 상호 약속하는 계약을 맺게 된다. 계약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이해한 내용의 본질을 간략히 재검토하는 것으로서 계약당사자와 관련된 주요 인물의 역할, 문제 목록과 목표의 우선순위, 최종목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과업과 책임, 개입 방법과 개입의 구적 요인 및 평가 방법 등으로 구성된다.
게임 단계는 초기 단계에서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또는 클라이언트 주변 환경에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개입 활동이 수행되는 시기이다. 이 과정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요구되는 과업의 상당 부분은 클라이언트의 몫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러므로 클라이언트의 능력으로 충분히 수행할 수 있을 만한 과업은 클라이언트 스스로 책임지도록 해야 하며, 그 능력을 넘어서는 과업에 대해서 사회복지사가 도움을 주어야 한다. 이는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가 무엇이든 해결해 주리라고 믿는 의존심을 갖게 되는 것을 방지하고, 또한 과업의 성취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성장을 도모하도록 해 준다. 이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개입 활동의 핵심은 문제로 해결하려는 클라이언트의 변화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구체적인 변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입은 필요에 따라 상담, 지역사회와의 자원 연계, 새로운 자원 개발, 사회적 지지집단의 활용, 교육, 역할극 등 다양한 전략으로 구성할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계획대로 문제 해결 과정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끊임없이 점검하면서 잘 진행되도록 인도하고 도와주며 지지와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사회복지실천과정의 최종단계인 종결은 원조 관계의 해체를 위한 체계적 절차를 의미한다. 종결이 어떤 이유에서 이루어져야 하는지, 또 계획된 것인지 계획되지 않은 것인지에 따라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반응은 달라지기 때문에 상호 계획된 종결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사는 종결과 관련해 클라이언트가 어떤 감정을 가지고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를 주의 깊게 파악하여, 클라이언트가 이런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와 함께 종결에 대한 사회복지사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도 검토해 보아야 한다. 또한 개입 과정을 통해 획득한 효과의 유지와 강화를 위해 클라이언트가 문제 해결의 기본 원칙을 파악하도록 도와주거나 필요한 경우 사후관리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잘 적응하고 있는지를 점검해야 한다. 종결 단계에서는 개입 활동 전반에 대한 평가가 병행된다. 평가는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계속해서 시행되는 활동으로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의 달성 정도를 결정하는 동시에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된 수단의 적합성을 심사하는 과정이다. 이 단계에서 평가는 변화되기를 기대했던 결과들이 정말로 일어났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즉, 완성된 개입 과정을 관찰하고 사용된 특정 수단과 전략이 선택된 이유와 실제로 효과가 있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평가는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기관의 클라이언트와 지지자원 그리고 사회구성원에게 책무성을 증명하기 위해 실시해야 하는 작업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목적 달성 정도를 평가하는 효과성 평가, 비용의 결과를 따지는 효율성 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보는 총괄평가, 그리고 과정의 적절성을 중심으로 보는 형성평가를 함께 시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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